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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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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투고규정

 
◈ 원고투고 일반사항 
본 학회지에 게재할 원고는 청소년학(교육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사회교육학, 심리학 등)과, 이와 관련되는 분야의 이론적 및 경험적 연구논문, 사례연구, 조사보고 및 기타자료에 한하며, 다른 학술지 또는 간행물에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단, 석·박사학위논문의 경우 타 학술지나 간행물에 발표하지 않은 경우는 학회지에 게재할 수 있다).
 

본 학회지의 출판은 년 간 12회를 원칙으로 한다. 단 특별한 사안이 있을 경우에는 특호를 출판할 수 있다. 출판시기는 1호는 1월 31일, 2호는 2월 28일, 3호는 3월 31일, 4호는 4월 30일, 5호는 5월 31일, 6호는 6월 30일, 7호는 7월 31일, 8호는 8월 31일, 9호는 9월 30일, 10호는 10월 31일, 11호는 11월 30일, 12호는 12월 31일로 한다 (단, 출판시기는 그 해의 사정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므로 학회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학회에 반드시 문의하도록 한다).

 
게재여부와 순서는 편집위원회 및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편집위원회가 결정한다.
 
논문게재 시 투고자는 게재료와 논문심사료를 본 학회에 납부하여야 한다. 논문심사료는 15만원으로 하고, 게재료는 개인 논문의 경우 35만원, 외부 연구비 지원을 받은 논문의 경우 45만원으로 한다. 그리고 학회에서 정한원고 분량(20매)을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인쇄 쪽 당 15,000원씩 인쇄실비에 해당하는 게재료를 부담한다.
 
별쇄본은 필자의 사전요청과 필자의 부담에 의하여 제공할 수 있다.
 
투고자가 저작권 양도 동의서를 제출하고, 게재가 결정된 원고의 저작권은 한국청소년학회에 있다. 한국청소년학회는 청소년학연구에 게재된 연구논문에 대해서는 학술적 목적을 위해 이를 다른 매체에 출판, 배포, 인쇄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 원고작성 원칙 
원고준비는 가능한 한 워드프로세서(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모든 원고는 이메일로 제출하되, 파일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학회의 요구에 따라 원고 3부를 제출하여야 하며 디스켓도 함께 제출한다. 집필자가 부득이한 사정으로 워드프로세서 원고작성이 어려운 경우, 실무적인 작업에 드는 경비는 본인이 부담한다.
 
원고작성의 분량은 200자 원고지 100매 내외로 한다. 컴퓨터 프린터로 출력할 경우는 아래 원고 편집 규격을 맞춰 B5용지로 약 20페이지 내외(참고문헌 포함)로 하되, 필요한 경우 이보다 많을 수 있으나, 최대 30쪽을 맞춰야 한다.
 
<원고 편집 규격>
용지설정: B5, 글자모양(글꼴: 휴먼명조, 장평: 95, 크기: 10, 자간: 0), 여백주기(위쪽: 20, 아래쪽: 23, 왼쪽: 30.5, 오른쪽: 30.5, 머리말: 15, 꼬리말: 15), 문단모양(줄간격: 170, 정렬방식: 혼합, 나머지는 모두 0으로 할 것)
 
원고는 한글전용을 원칙으로 하되 외래어는 첫번에 한하여 한글원문 옆에 괄호 하여 부기 한다(외국어 논문은 한글로 번역하여야 한다).
 
원고에는 한글과 영문의 초록을 붙여야 한다. 한글초록은 원고의 전면에 영문초록은 원고의 뒷면에 붙여야 하며, 분량은 1000자 내외(영문의 경우 200단어 내외)를 원칙으로 한다.
 
원고의 순서는 제목, 한글초록, 주제어(키워드),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의 순서로 나누어 작성한다.
 
원고에는 논문제목, 저자의 성명, 소속기관, 연락주소를 명기해야 하며 표지를 제외한 모든 페이지는 페이지 1부터 연속적 숫자가 부여되도록 한다.
 
원고작성 요령은 APA 스타일에 맞게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참고문헌에는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문헌만을 제시한다. 한국어 문헌은 저자 이름의 가나다순으로 먼저 제시하고, 그 다음에 동양어 문헌, 서양어 문헌 순서로 작성한다(각 외국문헌은 각 나라의 자모순에 따라 작성한다).
 
경험적 연구논문의 형식은 제목, 국문초록, 서론(문제의 제기, 목적, 필요성 등 포함) 또는 이론적 배경, 방법 및 절차, 결과, 논의(고안·고찰), 결론(이 부분은 선택적임) 그리고 참고문헌, 영문초록의 순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자료(통계자료, 행정자료 포함)는 가장 중요한 부분만을 간결하게 제시하며, 본문서는 자료 수집의 목적, 방법 및 절차, 자료를 이용할 사람들이 알아야 할 사항들을 적는다.
 
모든 그림(figure와 graph)이나 표(table)는 동판을 뜰 수 있거나 쉽게 재작성할 수 있는 형태로(graph의 경우는 좌표값을 명기할 것) 제시되어야 하고 그림의 제목은 그림 아래에(예: 그림 1. 과제형태의 효과), 표의 제목은 표의 위에 써넣는다(예: 표 6. 평균회상 반응수). 본문에서의 그림과 표의 언급은 괄호를 사용하지 않고 언급한다(예: 그림 1에서···, 표 1에서···). 그리고 표는 가능한 한 간결하게 만들어야 하며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세로 줄을 긋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다음의 보기 참조).

 
문헌인용을 본문에서 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한다.

김이박(1970)은……
김이박과 박석김(1985)은……
김이박, 박석김 및 이김정(1990)은……
이 결과(김이박, 1970)는……
이들의 연구(김이박 등, 1990)는……
……와 같이 논의하였다(김이박 등, 1990).
Bergson(1990)은……
Bergson과 Barron(1991)은……
Bergson 등 (1987)은……
그의 연구(Bergson, 1990)는……
그들의 연구(Bergson et al, 1990)는……
…… 와 같이 밝혀졌다(Bergson, 1990).
 
참고문헌의 작성요령은 다음과 같다.

학술잡지……저자명, 발행년도. 제목, 잡지명, 권수(호수), 인용쪽수.
 김길동(1980). 근대화와 청소년문제, 월간청소년, 21(1), 50-53.
Niven, R.G.(1986). Adolescent Drug Abuse, Hospital and Comm- unity
psychiatry, 37(6)
, 21-29.
단 행 본…… 저자 또는 편집자명, 발행년도. 서명, 발행처 소재지 및 발행처인용쪽수.
 김준호, 김길동(1989). 청소년비행의 원인에 관한 연구. 서울: 범문사,
      14-19.
Rutter, M. & Giller, H.(1984). Juvenile Delinquency Trend and
       Prescriptives.
Oxford: Guklford Press. 163-170.
Weiss, G.(1983). Long-term Outcome: Findings, Concepts and Pratical
      implications. In Rutter, M.(ed.), Developmental
     Neuropschiatry.
 New York: Guilford Press(in press).
 
각주(footnote)를 사용한다.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후주의 사용은 금한다.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위 편에 일련번호로 표시한다.
 
제목의 번호 붙임

1단계 : Ⅰ, Ⅱ, Ⅲ …… -- 줄의 중앙에 놓는다.
2단계 :  1,   2,   3 ……· ┐
3단계 :  1), 2), 3) ……  ┤줄의 맨 앞에 놓는다.
4단계 : (1), (2), (3)…··· ┘
5단계 : ①, ②, ③ …… -┐줄의 3번째 칼럼(한 글자 띄움 자리)에 놓는다.
6단계 : 가, 나, 다 …… -┘
 
이상의 투고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원고의 체제 및 기술적인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약간 수정, 보완될 수 있다. 기타 원고 송부 및 편집에 관한 문의는 학회사무실 또는 당해 년도 학회지 편집위원장에게 한다.
 
원고를 준비할 때 지켜야 할 기타사항은 본 학회지에 실린 논문을 참조하거나 미국심리학회가 발행한 APA Publication Manual 최근판을 참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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